물미도로

물미도로

"볼 것 많고,바다 좋고, 꾸불꾸불 많아 좋고, 섬도 좋고..."

남해섬 최고의 풍광을 자랑하는 해안도로는 단연 물미도로이다. 생태주차공원에서 나와 우회전을 하면 주유소가 이정표 역할을 대신하는 초전 삼거리. 3번 국도의 시작이자 종점인 여기서 좌회전을 하면 물미도로가 시작된 것이다. 물건-미조, 그 환상의 바닷길... 선조의 지혜로 만든 관광객이 찾는 운치있는 숲... 초전마을을 지나면 바로 전망 좋은 곳에 자리한 군부대가 보인다. 대한민국 어디를 가나 풍광 좋은 해안선엔 거의가 군부대가 들어섰다고 한숨 쉬지 말라. 지구상에서 유일한 분단국가인 우리 민족의 슬픔으로 알고 보면, 그것도 좋은 풍경. 물미도로는 해안선 군부대까지 '풍광'이라는 이름으로 감싸주는 넉넉한 도로다.

따뜻한 남쪽나라'로 온 귀순자 김만철씨가 절벽에 지어놓은 '평화의 집'을 지나면 고개 위에 쉴 수 있는 공터가 있다. 아름다운 미조항이 한 눈에 내려다 보인다. 쪽빛바다에 점점이 떠있는 작은 섬과 고깃배들, 숲이 우거진 나선형의 해안선들, 정감있는 풍경에 넋을 잃었다고 운전에 한눈 팔지 말고 이곳에서 쉬어가자. 넋을 잃을 정도라면 차를 세우고 잠시 호흡을 가다듬고 가야 하지 않겠는가. 차량 통행이 적으니 잠시 길가에 세워도 되지만 위험하다. 물미도로 구간에는 전망 좋은 곳에 작은 꽃밭과 벤치가 놓인 쉼터가 여럿 있으니 이 쉼터를 이용하자.

항도마을 목섬과 딴목섬이 가장 예쁘게 보이는 항도 쉼터는 팔각정과 주차공간을 갖추었다. 탁트인 바다를 바라보며 다리품을 푸는 전망 좋은 곳이다. 항도마을이 맘에 들어 오든 길을 되돌아 가는 사람도 있다. 주로 목섬에 들어가 트렁크를 열고 낚시도구를 챙기는 사람들이다. 목섬은 제법 입질을 하는 고기들이 많은 곳이다.

일출이 일품이라는 일출가든을 지나면 대지포 쪽샘. 한 군데도 안 쉬고 자동차하고 원수진 사람처럼 앞만 보고 달려온 사람도 대지포 못미쳐 내리막길에 있는 이 쪽샘에서는 차를 잠시 세우기 바란다. 돈 주고 먹는 청량음료 보다 훨씬 맛있다. 바위틈에서 솟는 약수물이 갈증을 말끔히 씻어줄 것이다.

바닷가 마을들은 대개 숲은 가졌다. 바다에서 불어오는 거센 바람을 막으려는 선조들의 지혜다. 이런 선조들의 지혜가 관광객들이 찾는 운치있는 숲이 됐다. 하지만 천연기념물 물건방조어부림은 여느 숲과 다르다. 팽나무, 참느릅나무, 동백나무와 이름도 생소한 푸조나무, 광대싸리, 윤노리나무, 보리수 등 1만여 그루 나무가 자라고 있는 숲이 장관이다. 또 방파제 끝에 있는 빨간색, 흰색 등대도 이색적이다. 어족이 풍부한 바다, 들을 보호하고 있는 방풍림, 산자락에 개간된 밭 등 물건마을은 생태적 조건이 가장 잘 갖추어진 마을이다.

마을까지 내려가지 않아도 된다. 멀리 도로 위에서 내려다 보는 어부림은 색다른 경험이다. 바닷가에 나란히 줄 서 있는 울창한 나무들을 바라보면 탄성이 절로 나온다. 물미도로 어느 곳 하나 멋있지 않은 곳이 없지만 여기서 내려다본 마을 풍경은 그림 속에서 막 빠져 나온 듯하다.

그래도 여기까지 왔으니 차를 몰아 어부림으로 내려가 울창한 나무숲에서 깊은 숨을 들이 마셔보자. 몽돌해변을 걷는 것도 운치있다.

물건마을을 지나 갯벌해안인 둔촌마을에 이르면 유스호스텔이 나온다. 물미도로를 답사 온 관광객이라면 이곳에 숙소를 정하든지, 아니면 죽방렴이 있는 지족마을까지 가야 한다.

물건마을에서 10분 거리에 있는 지족해협의 창선교. 사람들은 남해대교는 알지만 창선교는 잘 모른다. 지난 95년 완공된 창선교는 길이가 438m다. 남해의 두 개 큰섬, 남해섬과 창선섬을 이어준다. 주변 마을 모습이 참 예쁘다. 아기자기한 해안도 좋다. 지나다니는 차량도 적어 다리 위를 걷다보면 전국에 자랑할 만한 남해의 문화유산 죽방렴을 볼 수 있다.

이곳까지 와서 귀향할 사람들은 창선면 북단의 단항에 위치한 창선·삼천포대교를 지나 삼천포항으로 건너가 사천~진주 또는 통영~고성~마산 창원코스를 택할수도 있다.

소셜 댓글 작성

댓글을 작성하시려면 소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 답변이 필요한 내용은 "해당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소셜댓글이란?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아이디로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닫기
댓글 작성 폼

소셜 댓글 목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담당부서
삼동면행정복지센터 총무팀(☎ 055-860-8151)
최종수정일
2019-07-02 09:1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