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게시판을 통하여 제시된 각종 의견 등에 대해서는 민원사무로 접수되지 아니하므로, 민원사무로 처리를 원하시는 경우에는 국민신문고 등을이용 바랍니다.
  • 반복적 게시물, 상업성 광고,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명예훼손, 정치적 목적이나 성향 등의 우려가 있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사전예고 없이 비공개 전환되거나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또한, 모든 책임은 글 작성자에게 있으며, 관련 법에 위반되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폐마스크 문제를 해결을 위한 제안

작성일
2021-01-11
이름
남○○
조회 :
1254
안녕하십니까 저희는 남해초등학교 6학년입니다. 요즘 환경문제를 주제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공부 하던 중 남해읍의 환경문제는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해결방안을 마련해 보았습니다.

현재 남해군에는 폐마스크 무단투기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첫째, 무단 투기 된 마스크로 인해 청소를 할 때 코로나 감영병의 위험이 있습니다.
둘째, 토양과 해양이 오염되고 미관상 좋지 못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첫째, 공공기관(군청, 읍사무소, 면사무소)에 폐마스크를 각각 고무줄과 천으로 분류해 10개씩 내면 새마스크 1개를 지급해주는 방안입니다. 단 마스크를 많이 받지않게 평일별 출생년도 뒷자리로 마스크를 버리고 지급받게 해주세요.
둘째, 거리에 마스크를 버릴 장소를 설치해주세요. 왜냐하면 감염병으로 인해 마스크를 써야하는 상황이라 마스크를 쓰고 버려야하는 상황에 잘 분류하여 버리지 않을 분더러 마스크 수거함(마스크를 버릴 장소가)마땅치 않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실행하게 된다면 다수의 이익과 동물들의 피해가 줄어들 것입니다. 또한 마스크를 지급 함으로써 감염병에 걸릴 확률이 줄어들 것입니다. 마지막으로는 쓰레기가 줄어들어 더 아름다운 남해군이 될 것입니다^.^

폐마스크 문제를 해결을 위한 제안 글과 관련 답변드립니다.

작성일
2021-01-15
이름
자원순환팀
조회 :
9

분리배출 가이드라인1

분리배출 가이드라인1

❍ 먼저 환경행정에 관심을 가져 주신데 대하여 깊은 감사를 드리며, 귀하가 제안 한 내용에 대하여 답변을 드립니다.

❍ 현재 각 가정에서 나오는 폐마스크는 환경부의 ⌜재활용품 분리배출 가이드라인⌟에 따라 일반 생활폐기물로 분류돼 종량제봉투에 넣어 폐기하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다만, 병원 등 의료기관에서 배출된 폐마스크는 의료폐기물로 분류돼 폐기물 소각업체로 전달하여 안전하게 전량 소각처리 되고 있습니다.

❍ 귀하가 제안하여 주신 내용을 구분하여 말씀드리면, 첫째, 관공서에 폐마스크 10개를 가져다주면 새마스크 1개로 지급해 주는 방안에 대해 큰 공감은 되나, 폐마스크를 수거하는데 몇 가지 장애요소가 있습니다. 마스크 주재료인 부직포는 주로 폴리프로필렌(PP)으로 만들어지는데 PP는 일상에서 널리 쓰이는 플라스틱으로 재활용이 가능하나, 마스크의 경우 경제성과 소비자 인식의 문제로 재활용 시도가 많지 않은 상황입니다. 또한 접수받은 폐마스크의 2차 감염 위험, 새마스크 구입을 위한 예산 문제 등 복합적인 문제로 당장 시행하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 둘째, 마스크 수거함 설치 방안에 대해서는 의류 수거함과 같이 마스크 수거함을 별도로 만들고, 각 가정에서 철사(콧등 지지대), 고무줄(마스크 끈)을 떼어내 수거함에 배출하는 등의 노력이 있다면 재활용은 불가능한 얘기가 아닐 것입니다. 다만,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수거된 마스크의 처리 및 재활용 문제, 사회적 공감대의 문제 등이 있어 현재로서는 현실적인 방안으로 소각, 매립 이 두 방법을 선택할 수밖에 없는 실정입니다.

❍ 좋은 의견 주신데 대해 깊은 감사를 드리며, 정부의 지침이나 가이드라인이 개정될 시 다른 지차체 보다 신속히 제안해 주신 사항을 우리 군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재활용품 분리배출 가이드라인⌟과 마스크 배출 관련 홍보 포스터를 붙임에 첨부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기타 문의사항이 있을 시 남해군청 환경녹지과 자원순환팀(☎055-860-3261)으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수정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