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남해시금치, ‘남해초’로 업그레이드 된다

회의사진

회의사진

남해사람들은 남해시금치, 대형유통점에서는 남해초, 통합브랜드 명칭으로는 보물섬 남해시금치로 불리어져 온 남해시금치남해초로 통일될 예정이다.

 

남해군은 최근 남해시금치 소비촉진을 위한 남해시금치 소비촉진 TF(단장 윤기준)‘을 가동하고, ’남해초관련 논의를 본격화했다.

소비촉진 TF’는 남해군청·보물섬남해클러스터 조합공동사업법인·남해군농정단·지역농협·시금치 중매인·농업인단체 대표 등 6개 분야 18명으로 구성됐다.

 

TF에서는 남해시금치 브랜드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이어갔다.

이날 서울 소재 시우디자인 노시우 대표는 남해시금치의 브랜드 통일 필요성을 강조했다.

 

노 대표에 따르면, 포털사이트 백과사전에는 남해의 시금치가 남해초로 표기돼 있다. 이런 연유로 각종 방송프로그램(KBS1 6시 내고향 등)에서도 남해 시금치는 남해초로 불리어지고 있으며, 최근 방영된 <맛남의 광장>(SBS)에서도 어머니표 남해초 반찬 삼총사등으로 표기되는 등 남해초라는 이름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남해군의 통합 브랜드 명칭으로는 보물섬 남해시금치로 불리고, 남해 거주 주민들은 통상 남해시금치로 명명하고 있다.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고 확산시키는 데 한계가 따르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더해, 남해 시금치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많긴 하지만, 정작 남해안 인근 지자체에서 생산되는 시금치 역시 남해() 시금치로 유통되는 점 역시 남해 시금치의 브랜드 위상에 악조건으로 작용해 왔다.

 

이와 함께 남해와 마찬가지로 시금치 주산지인 포항시와 신안군에서는 포항초‘(비금)섬초를 상표로 등록해, 남해군에서 남해섬초라는 명칭을 사용하게 되면 상표법 위반에 해당하는 것도 고려해야할 사항으로 지적됐다.

이에 TF보물섬 통합브랜드남해초를 합쳐 남해 시금치 브랜드를 만들기로 결정했다. 보물섬의 청정 이미지와 이미 전국적 명성을 얻은 남해초를 결합시키겠다는 의도다.

 

윤기준 TF팀 단장은 포장재 단일화는 중매인들의 협조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앞으로 품질제고에도 다함께 노력할 필요성이 있으며 오늘 구성된 TF팀의 역할에 따라 올해의 시금치판매 판도도 달라질 수 있다TF팀원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2020-09-25
제4유형(제1유형+상업적 이용 금지+변경 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 저작권 정책 참조 : 저작권정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