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 여수시와 한려대교 조기건설 위한 공동추진위 출범

동영상 파일 : 동영상링크
여기 초점을 받으면 키보드 화살표 상(↑)·하(↓) 키로 대본 스크롤을 할 수 있습니다.

남해군, 여수시와 한려대교 조기건설 위한 공동추진위 출범
12일 출범식 갖고 대정부 건의문 채택
정현태 군수 “SOC사업만큼은 균형발전, 사회복지 차원에서 논의해야”

경남 남해군과 전남 여수시가 남해안 동서교류 연륙교(가칭 한려대교) 조기건설을 위한 공동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대정부 건의문을 채택했다.

남해군은 12일 오후 2시 여수시청 회의실에서 정현태 남해군수와 김충석 여수시장을 상임공동추진위원장으로 추대해 ‘한려대교 조기건설 공동추진위원회’ 출범식을 갖고 한려대교 조기건설을 촉구하는 건의문을 채택했다고 밝혔다.

공동추진위원회는 양 시군 국회의원, 도의원, 시군의원, 사회단체 대표 등 33명으로 구성됐으며 한려대교 조기건설을 위한 지역차원의 공동대응과 대정부 건의 등 본격 활동에 돌입한다.

경남 남해군과 전남 여수시를 연결하는 한려대교는 국가균형발전은 물론 동서통합을 염원하는 영호남 지역 주민들의 오랜 숙원으로 역사적 의미와 상징성이 매우 큰 사업이다. 한려대교 건설은 넓게는 영호남의 단절된 구간을 연결하는 사업으로 부산에서 목포까지 2시간대의 통합생활권을 구축하고, 좁게는 남해~여수~순천~광양~하동을 연결하는 범 광양만경제권을 완성하는 사업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한려대교 건설을 위해 정부는 지난 2002년과 2006년 2회에 걸쳐 예비타당성 조사와 2011년 10억 원의 예산을 들여 기본계획수립 용역을 실시했으나 경제적 타당성이 낮다는 이유 등으로 10여년째 제자리걸음을 면치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대해 공동추진위는 국가발전과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회간접자본(SOC) 건설을 경제성만을 고려해 판단한다면 범 광양만경제권은 영원히 낙후되는 결과를 낳을 것이며 크게 발전할 수 있는 잠재력마저 상실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산업화 이후 발전에서 소외됐던 지역은 계속 낙후될 수밖에 없는 ‘저발전의 발전(development of underdevelopment)’이라는 악순환에 빠지게 된다는 것이다.

정현태 군수는 “저발전의 문제는 제3세계 혹은 개발도상국에만 해당되는 국제적인 문제가 아니다. 국가 내에서도 농어촌과 같은 낙후된 지역은 적어도 SOC사업만큼은 균형발전 차원에서, 그리고 사회복지 차원에서 논의를 이끌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정 군수는 “한려대교는 그동안 단절됐던 국도 77호선을 잇는 국가 차원의 대동맥사업이며, 이는 곧 그동안 단절됐던 영호남을 통합하는 상징적인 의미를 갖고 있다”며 박근혜 대통령이 의지를 갖고 지역공약 이행과제(82번)에 담아냈던 한려대교 건설사업이 조기에 착공될 수 있도록 국가선도 프로젝트 사업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밝혔다.

남해군과 여수시는 앞으로 공동추진위원회를 정부 공동대응 창구로 활용하고, 한려수도의 핵심 관광인프라, 영호남 화합과 지역균형발전의 상징적 의미를 가진 한려대교의 조기건설을 위해 함께 힘을 모아나갈 계획이다.

한편 양 시군은 앞서 지난 8월초 남해군청에서 한려대교 조기건설을 위한 실무추진위원회 회의를 열고 공동추진위원회 구성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2013-09-23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담당부서
기획예산담당관 홍보팀(☎ 055-860-3044)